본문바로가기
[게임 디자인 씽킹] [수학동아 9월호] 빛에 따라 달라지는 게임 배경 그래픽
수학동아 2021.08.26 02:31 조회 805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1년 9월호에 실린 게임 디자인 싱킹에 들어간 작은 이벤트를 갖고 왔습니다.

이번에는 '빛에 따라 달라지는 게임 배경 그래픽'을 주제로

화가 클로드 모네의 루앙 대성당 그림과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예로 들어

햇빛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사물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이번 호를 참고해 본인이 즐기는 게임에서 인상깊었던 배경그래픽이 있다면 비밀댓글로 소개해주세요.

글이나 사진으로 내용을 설명하고 이름과 주소, 연락처를 함께 남기면 수학동아가 이색 작품을 뽑아 선물을 드립니다.

 

 

여러분은 아침, 오후, 저녁, 밤처럼 시간 변화에 따라 주변의 색이 바뀌고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는 광경을 유심히 살펴본 적이 있나요?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인 클로드 모네는 빛에 따라 주변 환경이나 사물이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느꼈고, 1892년부터 1894년까지 약 3년간 다양한 시간대와 날씨에서 파리에 있는 루앙 대성당을 그렸습니다.

 

시간에 따라 사물의 색과 분위기가 바뀌는 것은 게임에서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교육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마인크래프트’는 스웨덴 게임회사인 모장 스튜디오가 개발해 2011년에 정식으로 출시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아침과 낮, 저녁, 밤에 따라 배경 그래픽의 색과 주변 분위기가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태양의 위치가 바뀌고 그에 따라 빛의 양이 달라지는 것을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는 게임의 배경 그래픽은 게임 개발자가 현실을 모방해 인공적으로 만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배경 그래픽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처럼 태양 빛에 의한 색의 변화를 시간대별로 파악하는 것은 현실감 있는 게임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즐기는 게임에서 빛에 의한 색채 표현을 관찰해 보고, 수학동아 폴리매스 사이트 해당 게시글에 비밀댓글로 그 내용과 느낌 점을 남기면 선물을 드립니다.

지금 바로 참여해보세요!

 

 

첫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