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함께 풀고 싶은 문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수학 문제 또는 퍼즐을 내는 곳입니다.
[창의 퍼즐] 전략적 플레이 (다 날려버렾
khr519 2021.01.21 05:30 조회 471

갑자기 편 바꾼 519?

집중! ㄹㅇ 은 ㅇㅎㅍㅇ 의 집에 잠입해서 첨단침대를 고장내 버릴 계획이었으나... ㅇㅎㅍㅇ의 ㄹㅇ 탐지기(?) 에 걸려 잡히고 말았다.

ㅇㅎㅍㅇ는 ㄹㅇ을 '난제의 방' 에 가뒀다. 그런데 옆에서 구경하던 ㅋㅂㅍㅇ 와 519도 같이 갇혀버렸다. ㅇㅎㅍㅇ는 둘 에게 이렇게 말하고는 문을 잠갔다.

"ㄹㅇ 의 친구들이 여기까지 오려면 10분이 걸리고, 문의 비밀번호로 넣어야 하는 문제는 정말 어려우니 너희들이 누구 편인지 잘 생각해 보는게 좋을걸"

그 후 ㄹㅇ 이 말했다. "내 친구들은 천재들이라 그 문제는 금방 풀어. 그러니까 날 도와주는게 더 좋을걸?"

그 문제는 다음과 같다. 

 

높이가 10m이고 밑면의 반지름이 5m 인 원기둥모양 우주선에 우주비행사가 밑면의 중심에 밧줄로 연결되어 있다. 밧줄은 17m 일 때 우주비행사가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공간의 부피는?

 

ㄹㅇ의 친구들은 이 문제를 보고 생각하는데 1분, 식 세우는데 1분, 그리고 그 식을 계산할 때 한 번의 계산과정 마다 3초가 걸린다고 할 때 (약분,제곱,분배법칙 등등 모두 포함)

그리고 ㅇㅎㅍㅇ는 15분 후 잠에서 깨어날 때(그 사이 잠듦) 그리고 ㄹㅇ의 친구들이 ㅇㅎㅍㅇ가 깨어나기 전에 문제를 풀고 들어오면 ㄹㅇ 이 이기고, 아니면 ㅇㅎㅍㅇ가 이길 때, 519는 누구의 편을 들어야 할까?

이 문제 어떠셨나요?

글쎄요

0

어려워요

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