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미래 기자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공지한 규칙으로 인해 기분이 상한 회원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ㅠ
회원들의 충분한 동의 없이 규칙을 만들고 공지한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그래서 다시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규칙을 정해보려 합니다.
먼저 원파님께서 문의 게시판이 없다는 부분을 지적해주셨고, 놀라운-폴리매스님께서 수학이 주가 되는 공간에서 수학 이야기가 앞으로 오는 것이 좋겠다고 건의해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서 먼저 적용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수학동아에서 충분한 동의없이 정한 규칙에 속상했다는 의견을 받아들여 규칙을 함께 정할 수 있도록 공론화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시판은 다음주 월요일 오후쯤 잡담방에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원고 마감으로 모든 의견을 모니터링할 수 없어, 다음주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점 이해해주세요ㅠ)
그곳에서 이번 공지 중 개선하고 싶거나 추가하고 싶은 부분을 공개 댓글로 남겨주세요.
약 한 달 동안 의견을 모은 뒤 많은 사람이 원하는 절충안을 찾아 다시 규칙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추가된 규칙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부족해 오해가 생긴 것 같아, 수학동아의 의도에 대해 잠시 설명하려 합니다.
추가된 규칙
+6. 단순 문제는 쉽게 정의할 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너무 쉬운 문제라면 가볍게 넘기거나 더 좋은 문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럼에도 악의적 도배 또는 숫자만 바꿔 같은 문제를 계속 올릴 시 해당 게시글 댓글에 ‘@에프매스’를 입력해 에프매스를 소환해주세요.
+7. 좋은 문제라고 생각되는 문제는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위의 내용은 ‘폴리매스에 단순 문제가 존재할 수 있도록 방치하겠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신고 기능과 소환 기능을 사용해 단순 문제를 관리자 측이 빠르게 조치한 의도였습니다.
이는 기존에 회원들끼리도 이뤄졌던 과정이지만, 그 과정에서 감정이 상하는 일들이 다수 발생해왔습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수학동아 측에서 빠르게 처리하려했습니다.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인은 노력해 낸 문제지만, 누군가에게 단순 문제로 보여지는 문제를 낸 친구들에게는 교육적인 피드백을 주기.
2. 반면 포인트를 얻기 위해 또는 도배를 하려는 등 악의적인 의도로 단순 문제를 낸 친구에겐 문제 삭제와 포인트 차감하는 조치를 취하기.
충분한 설명이 부족했던 점 사과드리며, 이 내용은 다시 회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함께 즐겁게 즐기는 폴리매스를 만들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