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저 본인의 생각이며 수학동아 기자님들과 상의되지 않은 글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폴리매스 회원 여러분!
저는 멘토이기 이전에 폴리매스를 오랫동안 지켜보았던 한 사람으로서, 요즘 폴리매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화들을 보면 마음이 아픕니다. 저는 많은 친구들이 수학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창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고 수학동아의 폴리매스가 그 역할을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폴리매스가 다시 많은 친구들이 즐겁게 수학으로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많은 친구들이 다시 폴리매스에 돌아오고 싶어한다고 믿습니다. 이 사실만 확인된다면 저는 폴리매스를 다시 활성화시키는데에 힘을 보태보려 합니다.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저는 흥미로운 문제들을 모아서 여러분께 드릴 수 있고, 간혹 재미있는 수학 개념들을 모아서 소개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도 제 공부를 해야되기 때문에 매일 문제를 올리겠다와 같은 약속은 드릴 수가 없어요. 다만 여러분이 같이 힘을 모아주신다면 다시 폴리매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동안 많은 잡담글들을 읽어와서 여러분의 대략적인 생각들을 알고 있습니다만 그동안 폴리매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어떤것들이 불편했는지, 그리고 어떤것들을 제가 해드리면 좋겠는지 가감없이 공개/비공개 댓글로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혹은 폴리매스를 다시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지가 생기셨다면 그런 반응을 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에게도 아직 생각할 거리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사이트에는 다양한 연령층과 수학실력을 가진 회원분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회원분들이 원하는 것이 다르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이 모든 회원분들이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어떻게 해야할지는 저도 더 생각해봐야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폴리매스를 건강한 커뮤니티로 만들기 위해서 지켜져야할 최소한의 룰이 필요하다는것은 많은 회원분들이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룰을 만드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폴리매스 사이트에서 좋은 선례들을 만들어 어떻게하면 건강한 커뮤니티가 될 수 있을지 노력해보려 합니다.
여기까지 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멘토 김다인 드림
** 건강한 논의와 토론을 환영합니다. 무분별한 비난 혹은 무례한 언행은 자제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다인 멘토님의 글에 남겨주신 글에 저도 궁금한 점을 여쭙고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잘 볼 수 없는 흥미로운 주제라는 게 수학동아 내에도 올라오지 않는 기사나 정보를 말씀하시는 걸까요? 아니면 교육과정과 관련된 정리된 수학 정보글을 원하시는 걸까요!?
@김미래_기자
잘 볼 수 없는 흥미로운 주제들은 일반 수학 교육과정에서 볼 수 없는 주제들을 말하는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단순히 미적분이 아닌 램지 수, 콜라츠 추측 등 저희들이 평상시에는 잘 만날 수 없는 주제들). 물론 수학동아에는 그런 정보들이 많이 있어서 괜찮지만 폴리매스 커뮤니티를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떠나신 분들을 다시 되돌아오게 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폴리매스 자체가 수학 지식을 높이고 수학에 더 관심을 가지는 데 목적이 있다 보니 저희끼리 의견을 나누며 수학 지식을 높이는 단계가 되지 않는다면 기자분들께서 이런 주제들을 공유해 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폴매 화이팅
문제를 낼 때 대상 연령대도 같이 쓰게 하면 좋을것 같아요.
(아예 그런 기능이 있으면 좋을텐데 더이상의 기능상 개선은 어려울 것 같다고 하셔서...)
아무래도 연령의 차이나 수학을 어느 정도 아는지의 차이에 따라서 자신의 실력보다 너무 쉬워도, 너무 어려워도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후자는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자는 불편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모두가 수학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하자는 수학동아의 취지는 이해하고, 폴리매스도 이 취지에 따라서 탄생한 것이겠지만, 대상이 되는 연령대를 확실하게 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불편한 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