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함께 풀고 싶은 문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수학 문제 또는 퍼즐을 내는 곳입니다.
[창의 퍼즐] ~리턴즈~마이너스 오목
디듀우 2019.08.03 01:03 조회 635

마이너스 오목 게임이 더욱 흥미롭게 돌아왔습니다!

--------------------------------------------------------------------마이너스 오목 규칙-------------------------------------------------------------------

1. 두 경기자는 양과 음이며, 흑이 먼저 차례를 가진다.

2. 양은 자신의 차례에 바둑판의 교차점 위에 1칸 안에 인접하지 않도록 검은 바둑돌 2개를 놓을 수 있다. 앞으로 이 바둑돌을 양의 돌이라 하자.

3. 음은 자신의 차례에 바둑판의 교차점 위에 흰 바둑돌 2개를 놓을 수 있다. 앞으로 이 바둑돌을 음의 돌이라 하자.

4. 음의 돌이나 양의 돌이 이미 놓여 있을 때 서로 다른 돌을 놓음으로써 없앨 수 있다. 단, 같은 돌은 없앨 수 없으며, 한 차례에 2개의 돌을 없앨 수 없다.

5. 두 경기자 중 먼저 자신의 돌로 한 가로, 세로 대각선의 줄로 5개를 놓으면 승리한다.

예시

음의 돌로 양의 돌을 없앰

양이 놓았던 오른쪽의 양의 돌을 음이 음의 돌을 같은 자리에 놓음으로써 없앴다.

------------------------------------------------------------------------------------------------------------------------------------------------------------

위와 같은 규칙으로 양과 음이 모두 최선의 방법으로 경기할 때,

1. 유한 차례 안에 게임이 종료될까요?

2. 둘 중 필승 전략을 가진 이가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왜인가요?

3. 필승 전략이 없더라도, 우위에 있는 경기자가 있을까요?

~대표이미지 출처: https://m.blog.naver.com/wizpet1756/221055655276 오목눈이~

이 문제 어떠셨나요?

글쎄요

0

어려워요

0

  •  
    KOREA Lv.1 2019.08.03 09:06

    그림이 이상한 것 같은데 확인 부탁드려요~ 흑과 나중에 백이 놓은 자리가 다른 것 아닌가요?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1
    •  
      디듀우 Lv.7 2019.08.04 02:57

      두 돌 중 하나는 같은 자리에 두고, 나머지 한 돌은 다른 자리에 두었습니다. 한 차례에 2개의 돌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놓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그림에 대각선으로 인접하게 돌을 두었기에 그림은 수정하였습니다.

      좋아요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