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스가 오일러보다 훌륭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반론을 제시합니다. 일단, 업적의 범위조차가 다릅니다. 가우스는 천문학과 수학밖에 관여를 안 했지만 오일러는 의학, 식물학, 화학까지 모두 섭렵했습니다.(종교도?) 오일러는 변분학의 창시자이며 누구보다 많은 것을 보는 장님입니다. 7개 국어로 번역된 걸작을 쓴 작가이며 수학에 이름을 붙여준 자입니다. 그는 삼각함수 기호와 e,i파이의 기호도 창안하고 오일러의 공식으로 자신이 이름을 지어준 삼각함수와 허수와 자연로그를 이용한 위대한 공식을 창조했고 파이를 대입하며 파이까지 연결했습니다. 그의 업적은 우리의 주위에 언제나 있으며 그의 논문의 갯수는 가우스의 논문 수보다 훨씬 많습니다. 가우스의 업적이 더 고퀄리티 처럼 보이는 이유는 그가 1세기 이후 사람이기 때문이고 오일러는 제타 함수의 기초를 마련해서 리만가설의 기초를 세우는 등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그의 업적은 모두에게 스며들었습니다. 원주율을 계산하는 공식도 만들었고 말빨도 강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디드로 참고) 이렇게 완벽한 오일러가 저는 세계 최고의 수학자라 생각이 됩니다.
두 분다 매우 훌륭한 것은 맞지만 저는 오일러가 더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분 모두 수학계에 길이 남을 업적들을 남겼는데 굳이 비교할 필요가 있을까요?
말씀하신 대로 오일러는 수학, 의학, 식물학,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하 업적을 남겼습니다. 한쪽양쪽 눈이 멀었음에도 불구하고요. 그가 없었다면 오늘날 수학은 이 정도까지 발전하지 못했을 겁니다.
그렇다면 가우스는 어떨까요? 가우스는 오일러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지는 못했지만 수학 분야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뤄 냈습니다. 다양한 업적이 있겠지만 요즘 가우스 소거법이라고 불리는 연립일차방정식 풀이 알고리즘은 가우스가 특수 경우에 대한 풀이를 제안한 것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오일러, 가우스는 활약한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의미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이런 사소한 이유로 인해 큰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논쟁을 멈춰 주시기 바랍니다.
p.s. 오일러 님이 오류를 제보해 주셔서 고쳤습니다. 제보 감사드립니다.
양쪽 눈이 멀었습니다.
하지만 의견은 잘 알겠습니다.
이것은 마치 21세기 오일러vslittle 가우스
하지만 저는 오일러와 가우스 둘 다 최고의 수학자라고 생각합니다아
확실한 건 두 분 다 아직 우리가 범접하기는 힘든 경지의 분들..
오일러도 좋아해요! 한붓그리기때부터 좋아했죠
지금 시비거시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