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나게 된 jun과 sp는 서로의 억울함을 주장했다. 그래서 담임선생님 김수학 씨께 말씀드리기로 했다.
그 둘은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사람의 말을 선생님께 주장하기로 했다.
1. jun은 일반가위바위보가 아니라 '가위바위보도마뱀스팍'을 몰래 이용하기로 했다. jun이 이기려면 어떤 모양을 내는 것이 유리할까?
2. 가위바위보도마뱀스팍이 아닌 4개를 이용하여 샘을 추가하는 가위바위보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손동작이 짝수 개가 되면 그 게임은 공정한 게임일까, 불공정한 게임일까? 자신의 의견에 대한 근거를 서술하시오.
3. 결국 jun이 이겨서 jun의 억울함을 김수학 선생님꼐 말씀드렸다. 그때 갑자기 sp가 억울하다며 다시 가위바위보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에는 모두 4개의 동작을 쓰는 가위바위보다. 새로 추가된 샘은 보한테만 진다. 이 게임은 가위와 바위가 압도적으로 불리한 게임이다. 따라서 여기에 새 규칙을 하나 넣어(손동작 아님) 공정하게 만드려고 한다. 어떤 규칙을 추가할 수 있을까? 만약 없다면 이유를 대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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