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온 깁이라고 합니다. 2020년 2월부터 폴리매스 활동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여러 번의 단순문제 소동을 보아 왔습니다.(약 2번인가 3번정도) 오랜만에 들어와서 문제 몇 개 풀고 조용히 나가려고 했는데, 지금 상황을 보고 너무 화가 나서(그리고 답답하기도 해서) 글 하나만 올리고 갑니다.
1. 모든 회원들께
단순문제 소동이 몇 번 일어나 중간에 수학동아가 중재하는 상황(함풀문 하루에 5문제까지 가능하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단순문제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문제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제가 이 글에서 하고 싶은 말은 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개선된 점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니, 오히려 단순문제가 더욱 많아진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아인수타인님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경고글과 회유글 등을 올리고 심지어는 캠페인을 만들어 단순문제를 내지 말자는 말을 끊임없이 해 왔습니다. 하지만 단순문제가 줄지 않았다는 것은 단순문제 출제자들이 이 경고를 무시하고 그들을 기만했다는 뜻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조금만의 예의라도 있다면 적어도 '노력' 정도는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정말 지긋지긋하지 않습니까? 폴리매스의 소개글이 '청소년 공동연구 프로젝트'입니다. '청소년 단순문제 퇴치 프로젝트'도 아니고 언제까지 진전도 없는 단순문제 없애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까? 수 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함풀문 단순문제 문제가 해결되기는 커녕 오히려 악화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말로만 경고'나 '회유'가 아닌 강력한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2. 단순문제 출제자들께
여러분은 작은 노력이라도 하고 계시는 건가요? 아니면 그저 높은 레벨 달성에 눈이 멀어 초등학교 1학년조차 쉽게 풀 법한 그런 전혀 '함께 풀'만한 가치조차 없는 문제를 찍어내고 계시는 것인가요? 정말 묻고 싶습니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 역시 '단순문제 출제자' 중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문제가 조금 쉬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가 낸 문제는 지금의 단순문제 같지는 않았습니다. 정말 묻고 싶습니다. 이런 문제는 왜 내는 거죠? 정확히 말하자면, '폴리매스'가 어떤 사이트인지 정확히 알고는 들어오시는 건가요? 제 눈에는 단순문제 출제 이유가 점수 올리고 레벨 높여서 관심 받으려고 그러는 것으로 보이기만 합니다. 그런 사이트는 얼마든지 많이 있으니 그런 곳에 가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단순문제로 인해 폴리매스 유저들이 많은 피해를 받았습니다. 단순문제를 줄이려고 조금의 노력이라도 한다면 단순문제 문제가 조금이나마 해결되리라 믿습니다. (한 명당 1문제씩이라도 단순문제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약 20개의 문제가 해결되겠네요)
만약 강력한 조치나 할 말씀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잠깐 짬 시간에 쓴 글이라 오타와 문법상 오류가 있을 수 있는데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