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게임 디자인 씽킹] 게임에 생동감을 더하는 보색대비
수학동아 2020.12.28 23:52 조회 1212

색은 보이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같은 그림도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죠. 그중에서도 화면에 생동감을 줄 수 있는 보색 대비에 대해 알아봅시다.

 

 

보색은 색의 속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색의 계통을 원형으로 나타낸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위치에 있는 색이에요. 색의 성질이 서로 반대이므로, 함께 붙여놓으면 싸우듯 대립합니다. 물감에서 보색 관계인 두 색을 일대일로 섞으면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됩니다. 이 원리를 활용해 어떤 색의 성질이 너무 강할 때는 그 색의 보색을 살짝 섞어주면 성질을 약화할 수 있죠. 또 한 화면에 한 가지 색이 너무 강할 때 보색을 보조적으로 배치하면 화면에 시각적 균형과 안정감을 줄 수 있어요. 보색 관계의 두 색을 나란히 배치하면 대립하는 성질로 인해 서로의 채도를 높여 두 색 모두 강렬하고 선명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쪽 그림에서 색상 대비➊은 오렌지색과 보색 관계에 있는 파란색을 밖에 배치했어요. 색상 대비 ➋는 오렌지색과 유사한 진한 주황색을 밖에 배치했습니다. 색상 대비➋보다 색상 대비➊의 색이 훨씬 더 뚜렷하고 생생한 것이 느껴지나요? 이처럼 보색 대비가 주는 재미난 시각적 효과는 화면에 생동감과 강렬함을 줄 수 있어 19세기 후반 인 상파 화가들이 즐겨 사용했어요. 

 

 

오른쪽 인상파 작품을 본 소감이 어떤가요? 생동감 넘쳐 보이고 강렬하죠. 그야말로 인상적이지 않나요? 앙리 마티스의 그림은 엄밀히 구분하자면 인상파에서 한층 더 나아간 야수파에 해당합니다. 그림이 야수같이 강렬해서 야수파라는 이름이 붙었고, 보색 대비를 인상파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했죠. 이제 게임에서 보색 대비를 이용해 시각적인 강렬함과 생동감을 더해준 사례를 살펴보세요.

 

 

 

여러분도 관심 있는 게임에서 보색 대비를 사용한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느낌을 주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 내용을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 추첨을 통해 선물을 드립니다. 

  •  
    jane Lv.8 2021.01.06 01:52 비밀댓글
    확인요청중
    비밀 댓글이 등록 되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댓글수0
  •  
    jane Lv.8 2021.01.20 21:34 비밀댓글
    비밀 댓글이 등록 되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댓글수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