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11월 1달 동안 진행한 궁극의 질문 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시험기간이 있었음에도 1달 동안 수학동아와 과학동아 독자들이
총 147개에 달하는 흥미로운 질문을 올려주셨습니다.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는 147개의 질문 중에서 최종 후보 질문 12개를 선정했습니다. 그 중 과학은 9개, 수학은 3개였죠.
그리고 그 중에서 2021년 1~2월 2달 동안 모든 사람이 함께 협력해 답을 찾아나갈 '궁극의 질문' 4개를 선정했습니다.
과학 분야 2개, 수학 분야 2개의 질문을 선정했는데요,
4개의 질문을 제출한 참가자에게는 상패와 선물을 보내드리고,
최종 후보로 뽑힌 질문을 제출한 8명에게는
수학동아와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1월부터 과학동아 홈페이지 '사이언스보드'에서 진행하는
풀이 공모전에 활발히 참여해 주시면
KAIST에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자, 그럼 당첨자를 공개합니다!
궁극의 질문으로 선정된 4개 질문 작성자 외에 나머지 8명의 당첨자분들은
비밀댓글로 선물을 받을 주소와 연락처, 이름을 남겨주세요!
궁극의 질문
최종 후보 질문
1. 혈액형 O형은 열성인데 왜 전세계적으로 우성인 B형보다 많을까?(아는개산책)
2. 선풍기 바람의 세기가 다른 까닭은? (모터의 성능은 생각하지 말고) 날개의 갯수? 날개의 크기?(더기)
3. 하얀색은 모든 빛을 반사하며 이는 거울의 특징과 같다. 그렇다면 햐얀색과 거울의 본질적 차이는 무엇인가?(happiansf)
4. 도형이 그려진 종이를 접어 가위로 한 번에 잘라 도형을 만드는 것을 한 번 자르기로 정의를 바꿀 때, 모든 도형에 대하여 한 번 자르기가 가능할까?(이과생)
5. 왜 차를 타고 달릴 때 가까이 있는 사물은 휙휙 지나가고 멀리 있는 사물은 느리게 지나갈까?(수학문제)
6. 사람은 어떻게 감각(청각, 후각, 미각 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좋고 싫음을 느낄 수 있을까?(augnus)
7. 현대의 기록은 고대의 기록보다 후대에게 잘 전달 될까요 혹은 고대 기록보다 더 많은것이 사라질까요(microM)
8. 광원인 태양이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는 원리(735)
※잡지에는 최종 후보가 15개, 과학이 12개, 수학이 3개로 나갔는데 잘못 표기했습니다.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