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함께 풀고 싶은 문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수학 문제 또는 퍼즐을 내는 곳입니다.
[창의 퍼즐] 독재 정치와 100명의 사람
원파 2020.12.20 09:37 조회 429

어떤 독재자가 있었다.

그는 100명의 사람들을 태어났을 때부터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자라도록 하였다.

 

1. 당연히 자신은 본인의 눈 색깔을 볼 수 없다.

2. 남에게 남의 눈 색깔을 알려줄 수 없다.

3. 거울이나 유리잔 같은 곳에 비춰서 볼 수도 없다. 거울은 없고, 모든 컵은 검은색 종이컵으로 이루어져 있다.

4. 만약 자신의 눈 색깔이 초록색임을 알았을 경우에는 독재자의 부하에게 요청하여 독재에서 벗어날 수 있다.

5. 만약 4에서의 요청에서 본인의 눈 색깔이 초록색이 아니라면 그 자리에서 사형에 처한다.

 

100명은 모두 논리적인 논리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정보가 100% 확실하지 않은 이상 옳다고 선언(혹은 발언)하지 않는다.

게다가, 100명은 모두 눈 색깔이 초록색이다!

독재자의 행동에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였고, 이에 응하여 독재자는 딱 여러분 한 명만 이 100명의 사람에게 딱 한 정보만 알려줄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여러분이 스피커를 통해 '여러분 모두 초록눈이예요'라고 하려고 하자, 독재자가 말했다.

"어허, 그렇게 심한 정보를 가르쳐주면 안되지... 다른 걸 생각해봐. 예를 들어, 뭐 여러분 중 적어도 '한명'은 초록눈이다 이런 식으로."

그러자 곰곰히 고민하던 여러분은 독재자의 말대로 '여러분 중 적어도 한 명은 초록눈이예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X일 뒤, 모든 100명은 독재에서 벗어나게 되었다고 한다...

 

(1) X를 구해라.

(2) X가 그렇게 되는 이유를 설명해라.

이 문제 어떠셨나요?

글쎄요

0

어려워요

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