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방법을 다 해봤지만,
일단 첫째로 ㅇㅣㄹㅓㅎㄱㅔ 글자가 분리되어서 나올경우 입력기가 MS IME인지 확인하면 되는데, 아마 대부분 그럴겁니다.
가끔 희귀한 경우로 Fn + NumLock 을 누를시 대문자와 함께 숫자가 안쳐지는(?) 상태로 전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럴경우 타이밍을 잘 맞춰서 단축키를 누르시거나 http://www.polymath.co.kr/contents/view/26734 요대로 해보셔도 됩니다.
그런데 그런 경우는 보통 없고 그냥 Win+H를 누르거나 시작전에 (제 키보드가 이런 일이 많이 나는 이유가 아마 무선 키보드이기 때문일 것이기에) 키보드 전원을 안켰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나오는 답변이 그냥 '재시작을 하세요' 라서 그런지 정말 재식작하면 (아마 키보드가 이미 설정이 유지된 채로(?) 그대로 다시 시작할 테니(?)) 문제없이 됩니다.
그나마 경험상 확률을 최소로 줄이는 방법은 컴퓨터르르 켜기 전에 NumLock을 누르고 켜진후 메모장을 열고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로 Notepads라는 앱(뒤에 s가 있음)의 경우 메모장에서는 나는 오류가 여기서는 한글 입력시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OS의 한글입력방식마저 거스르는 기적의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