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매스데이에 여러 가지 행사에 참가하고 싶었으나 시간이 맞지 않아서 PMO만 참여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났지만 기억에 남는 문제들이 있어서 후기를 남기고 싶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전체적으로 문제가 매우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저는 3번 문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3번 문제를 풀며 어떻게 한 사람의 머리로 이런 문제를 만들었는지 놀라웠습니다. 문제에서 연속적으로 나머지를 취하는 형태의 수열이 나오는데, 이 수열이 끝나는 최소 횟수를 구할 때 나머지뿐만 아니라 몫과 관련된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정말 기발했습니다.
저는 5번 문제를 풀지 못했습니다. '모두 곱한다'는 식으로 인해 매우 어려워질 것 같아 보이던 식이 인수분해되어 같은 항씩 없어지는 것은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습니다 ㅠㅠ 추가로 b가 a(a+1)일 때 외에도, 예를 들어 b가 0일 때도 제곱수가 되는 n이 무한히 많은지, 또 이런 b가 무한히 많은지 등 더 생각해 볼 것이 많은 문제인 듯 합니다.
이외에도 문제들이 창의적인 풀이를 요구하면서도 어려운 개념을 필요로 하지 않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저도 이런 멋진 문제를 만들고 싶습니다.. 좋은 문제들을 출제해 주신 수돌이님께 감사드립니다.
2회 PMO가 기대됩니다!! 아 그리고 다음에는 PMCC 등 다른 행사에도 참여하고 싶습니다.(저도 코딩에 관심이 많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