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제가 여는 대회인 폴리매스수학올림피아드 많이 참여해주세요! http://www.polymath.co.kr/contents/view/23396?page=4
최근에 함께 풀고 싶은 문제 코너에서 "포인트와 레벨, 등수를 올리기 위해"(1) "비슷한 형태의 단순 문제들을 반복해서 올리는"(2) 회원들이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1)의 의도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2)의 행동을 비난할 수는 없는 게
일종의 브레인스토밍처럼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좋은 문제를 만드는 필수 과정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제가 본 바에 의하면 단순 문제라고 지적받는 문제들도 계산 과정이 단순하고 비슷할 뿐, 나름의 창의적인 스토리가 부여되어 있었습니다. "오늘 경시대회를 보러 갔는데 60명을 3명씩 20팀으로 나누네? 그러면 나랑 내 친구가 같은 팀이 될 확률은 얼마지?" 라던가, "내 현재 폴리매스 포인트를 알았을 때, 내가 함풀문에 낸 문제의 수를 유추할 수 있을까?" 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생긴 수학적인 물음에서 기반된 문제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2)를 제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기준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1)의 의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해결 방법을 제안합니다.
현재 폴리매스의 포인트 정책 중 일부입니다.
1. 로그인 - 5점
2. 함풀문에 문제 출제 - 300점
3. 함풀문의 문제 해결 - 300점
4. 폴리매스에 제출된 답이 부분해결일 때 - 500점
5. 폴리매스에 제출된 답이 해결일 때 - 1000점
6. 개념/자유기사가 인기기사로 선정되었을 때 - 100점
7. 개념/자유기사가 우수기사로 선정되었을 때 - 300점
제가 여기서 발견한 문제점은, 홈페이지의 메인 이벤트인 폴리매스 문제는 부분 해결을 하기 위해서도 정말 많은 생각과 노력이 필요하고, 완전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에 비해 "함풀문에 문제 출제/해결"에 배정된 점수가 과도하게 높다는 것입니다.
우선, 폴리매스 문제 활동에 배정된 점수를 현재보다 훨씬 많이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부분해결: 5,000점, 해결: 20,000점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함풀문에 배정된 점수를 낮추는 것으로도 해결할 수도 있지만, 많은 아이디어 중 더 좋은 문제를 유도하기 위해 이런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문제 출제에 대한 점수: 150+50*(문제의 좋아요 수)
로 바꿀 경우, 좋아요 세 개를 받은 문제는 기존처럼 300점을 받을 수 있으며, 좋아요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사람별로 하루에 올릴 수 있는 문제를 5개로 제한하여, 5개를 올린 이후에는 문제를 “더 올릴 수는 있지만”, “포인트를 얻을 수는 없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폴리매스 해결 포인트가 너무 낮다고 생각하긴 했습니다. 그 정도 문제면 적어도 0 하나는 더 붙여야 하는데...
의견 감사합니다~^^ 수학동아 팀에서도 고민하던 부분입니다. 10월 1일 창간 기념해 여러 공지가 있을 예정이니 그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저의 경우는 1이 30퍼, 2가 70퍼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 문제를 풀때 풀이를 안쓰면 50점~100점밖에 얻지 못하는 것 또는 포인트를 주지 않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음... 좋아요 3개 받는 게 되게 어려워요ㅠ
그래서 애써서 낸 문제인데도 좋아요가 안 올라오면 서운해서ㅠ
(아, 자기가 자기 좋아요에 투표할 수도 있으니 그걸 막는 방안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