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는 NCT127, NCT U, NCT DREAM 등 다양한 파생 그룹으로 활동하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운영합니다. 그룹의 정체성으로 ‘무한 개방’과 ‘무한 확장’을 내세웠는데요. 무한 개방은 멤버 수나 멤버 구성에 제한 없이 얼마든지 새로운 멤버를 영입할 수 있고 기존 멤버도 언제든 바뀔 수 있음을 뜻하고, 무한 확장은 한국을 넘어 다양한 도시에서 다양한 구성으로 활동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까지 앨범을 낸 NCT 그룹들을 살펴보면 먼저 NCT 127은 한국에서 활동하는 서울 팀입니다. NCT는 서울 팀, 베이징 팀, 도쿄 팀 등 세계 각국의 도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팀으로 나뉘고 그 특색에 맞게 이름을 붙이죠. 127은 한국의 경도인 127°를 딴 것입니다. 도시 팀의 구성 멤버는 각기 다르며 동시 활동이 불가능하죠. 즉 서울 팀이면서 베이징 팀일 수는 없지만 새로운 멤버의 영입은 언제든 가능합니다.
NCT DREAM은 미성년자로만 이뤄진 팀이며, 성인이 되면 졸업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DREAM 멤버는 도시 팀이나 다른 유닛에 중복 활동이 가능하죠.
NCT U는 NCT의 멤버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유닛을 뜻하며 다른 팀에 중복으로 속할 수 있습니다. 곡에 맞는 멤버를 선별해 구성하므로, NCT U의 이름으로 발표한 음원도 각기 참여한 멤버가 다릅니다. 따라서 조합할 수 있는 NCT U의 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수학적으로 몇 개나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