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항아리보쌈을 시켰었는데 진짜 양이 심각하다. 먹지 말자.
2. 저는 아직 반모 반대를 재반박을 포기한 것도 아닌 방금까지 밥을 먹고 이제 다 읽었습니다.
3. 사람님의 투표에 저는 1. No, 2. Yes를 투표합니다.
4. 일단 신규유저분들도 반모를 사용하는데 왜 신규가입이 문제냐(이말이 맞겠지?)라는 의견이 나왔는데 솔직히 자신만 신규라고 생각해서 신규는 이제 필요없다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요, 리프님의 말씀도 보셨다시피 신입이 반모를 쓰든 고인물들이 반모를 쓰든 어쨌든 반모를 하면 신입분들의 유형이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건 리프님 댓글 보시고요.
5. 저희 모두가 커뮤니티가 파괴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신규유저 분들이 갑자기 와서 폴리매스에서 반모하면 그 뒤에 오는 사람들도 반모를 해야하나? 하며 결국 오는 분들 모두가 반모를 할 수 있습니다. 반모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서로간의 예의를 잘 안 지킬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결국 이 커뮤니티는 파괴되겠죠.
6. 존댓말을 해도 충분히 기분나쁠 수 있다는 의견도 사람님이 내셨는데, 반말로 대하며 그렇게 비꼬는 것이 더 기분나쁩니다. 예를 들면 '아무것도 모르시면서 이야기하지 마세요'랑 '아무것도 모르면서 이야기하지 마라'랑 둘 중에 존댓말은 어쨌든 자신의 할 말을 하면서 최소의 예의를 지키는 것이며, 두번째는 그냥 이건 싸우자는 거겠죠. 따라서 존댓말을 해도 기분은 나쁠 수 있지만 그런 말을 반말을 하면 더 기분나쁘다는 뜻이죠.
그 뒤에 제가 또 반박하라 시켜줄 것이 있으시면 시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