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수학을 주제로 떠들어 보세요!
[잡담] 페렐만님만 필독
Turgon 2020.04.09 21:23 조회 599

페렐만님, 페렐만님의 소설을 한 번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페렐만님의 소설을 평가할 위치는 아니지만 그래도 제가 논평해 보겠습니다. 일단 아직 1부만 읽었지만 페렐만님의 소설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전개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3인칭 전지적 시점에서 글을 쓰셨는데요, 이 시점의 경우 지나치게 작가가 개입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인물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구차하게 설명을 붙이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독자의 상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페렐만님께서는 전지적 시점을 각 인물들의 생각을 보여주는 정도로만 사용하셨습니다. 이것은 정말 잘하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페렐만님께서 3인칭 시점의 장점, 그러니까 동시간에 있던 여러가지 일들을 잘 보여주셨다 생각합니다. 다소 그 방식은 특이했지만. (1.00의 시선 2. xx의 시선 처럼 나눈 것을 말합니다.) 그래도 동시간의 여러일을 보여줘서 이해를 도왔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아쉬웠었던 부분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래도 뽑자면 26페이지에서 성광씨가 말하는 것에 괄호를 넣어서 해설한 것이 아쉽습니다. 실제상황이었다면 성광씨는 자신의 대사만으로 사서선생님을 이해 시켜야 합니다. 그러니까 성광씨가 해설없이 자신의 말로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알 수 있게 설명할 수 있는데 괄호를 넣어서 해설을 취한 것이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굉장히 흥미로운 내용이여서 (나만 그렇게 느끼나?) 2부가 기대됩니다. 몇가자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먼저 10장과 12장의 서술 방식이 다소 특이한데 이것은 복선인가요? 왠지 혼수 상태하고 평행우주가 연관되어서 뒤에 나올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2장과 6장은 그렇게 넣으신 까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집돌이 페렐만 Lv.9 2020.04.09 21:49

    먼저 제 부족한 소설을 읽어주시고, 이렇게 평가까지 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
    일단 이 소설의 배경을 아셔야 합니다. 제목과 같이 저는 '초인'이라는 특정 개념에 대한 정의적 소설로 이 글을 썼습니다.

    그에 따라 소설의 내용도 일반 소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이 없어 읽는 데에 부자연스러움이 있다고 느끼셨을 듯 합니다.
    먼저 시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그동안의 시점을 복합, 종합한 '전지적 1인칭 시점'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주인공 '성광'의 관찰을 바탕으로 성광이 추측하는 생각을 그대로 서술한 '1인칭 전지적 관찰자 시점'과 그 외의 다른 등장인물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하는 '복합 시점'을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이런 면은 3부에서도 드러납니다 ㅎㅎ
    사실 이런 시점을 쓰는 작가는 없어서 문체가 좀 난해하거나 복잡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는데, 특이하다고 칭찬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해설 부분입니다. 사실 제가 지금 보고 있는 건 추후 편집본이고 폴리매스에 올린 것은 기본의 글이라 좀 다를 수도 있겠지만, 성광 씨가 사서 쌤한테 하는 말 중 괄호로 되어 있는 말은 '지나가는 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냥 쓴 글은 이야기의 주 축을 이루는 이야기이고, 괄호 안은 실제로 한 말이기는 하나 지나가듯이 하는 말이라 괄호를 쳤습니다. 불편하시다면 빼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간중간 좀 더럽게(?) 들어간 설명글이나 해설글은 제가 워낙 베르나르를 좋아해서 그의 스타일과 비슷하게 쓰다 보니 자연스럽게 들어간 글입니다. 아직은 쓰지 않았지만, 예상하신 대로 추후 관련이 있을 내용이니 기대해주십시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2
    •  
      Turgon Lv.6 2020.04.09 21:58

      아. 그렇군요, 앞으로 기대 많이 하겠습니다!

      좋아요0
    •  
      Turgon Lv.6 2020.04.09 22:06

      그런대 사실 복합 시점은 많이 쓰지도 않고 또 약간 생소하고 난해할 수 있는게 사실입니다. 초인론의 1부 같은 경우는 굳이 복합시점을 안 쓰고 3인칭 전지적 시점을 쓰셔도 상관 없으시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굳이 복합 시점을 쓰신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좋아요0
  •  
    집돌이 페렐만 Lv.9 2020.04.10 01:08

    복합은 큰 이유는 없지만 그저 부족한 저의 스타일이라고 생각해주십시오

    댓글 작성하기 좋아요0 댓글수0
  • 폴리매스 문제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