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엇 게임에서 만든 5대5 MOBA 장르의 게임.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함풀문에 내보려고요. 허헣
아마도, 이 시리즈를 푸시려고 노력하신다면 롤에 입문하실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우선, 리그 오브 레전드는 크게 챔피언, 아이템, 룬과 스펠.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이 네 가지를 어떻게 고르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중 룬은 여러 가지 아이템 중 한 가지를 골라서 그에 따른 이로운 효과를 받는 것입니다.
이 아이템은 총 6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선택하는 방법을 수학적으로 따져보면 좀 까다롭습니다.
룬에는 다섯 종류가 있어요. 정밀, 지배, 마법, 결의, 영감입니다.
마법, 결의, 영감은 세 개의 메인 룬을 가지고 있고, 정밀과 지배는 네 개의 메인 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아까 룬은 6개를 선택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죠. 그 중 반드시 하나는 메인 룬입니다. 메인 룬은 하나밖에 선택할 수 없어요.
그리고 메인룬을 선택하게 되면 하위 룬을 선택해야 하는데, 하위 룬은 정밀, 지배와 같이 아까 말한 종류에 포함됩니다.
그러니까, 대표적으로 '승전보'라는 하위 룬은 정밀 룬에 속해 있어요.
메인 룬을 정밀로 선택하게 되면, 이 하위 룬들을 세 개 선택하게 됩니다.
이 하위룬은 경우에 따라 세개, 혹은 네 개 씩 묶여 있어요.
정밀, 지배, 결의-2묶음 3개, 1묶음 4개
즉, 이런 하위 룬은 세 개의 묶음이 있고, 메인 룬과 같은 종류에서 각각 하나만 선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위는 메인 룬으로 정밀의 정복자를 채택했고, 하위 룬으로 각각 승전보, 전설:민첩함, 최후의 일격을 선택한 케이스에요.
영감과 마법은 3묶음씩 3개의 하위 룬이 있습니다.
메인 룬을 선택했다면, 각각의 묶음에서 하위 룬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묶음 하나에서 반드시 하나만 선택해야 해요.
그리고 보조 룬이라고, 메인 룬을 뒷받침해주는 룬 두개를 고를 수 있습니다. 보조 룬은 메인 룬과 카테고리가 다른 나머지 네 개의 룬 종류중 하나를 선택해, 그 중 보조 룬 두 개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묶음에서 룬을 고를 수는 없어요.
전체 룬 배합 경우의 수는 몇개일까요?
룬을 선택하는 방법.
1. 메인 룬의 종류를 고른다.(지배, 정밀, 마법, 결의, 영감 중.)
2. 내가 지배를 골랐다면, 메인 룬을 고른다.(지배의 메인 룬은 4종류가 있는데, 나는 감전을 고를 것이다.)
3. 지배 하위 룬의 첫번째 묶음에서 하나를 고른다.(돌발 일격을 고를 것이다.)
4. 지배 하위 룬의 두번째 묶음에서 하나를 고른다.
5. 세번째 묶음에서 하나를 고른다.
6. 보조 룬의 종류를 고른다.(다섯가지 종류 중 지배를 골랐으므로, 나머지 네 종류가 남는다. 나는 영감을 고고르겠다)
7. 영감의 보조 룬 첫번째 묶음에서 0개 또는 한개를 고른다.(나는 안 고를 것이다)
7.1. 골랐다면, 영감의 두번째 묶음에서 0개 또는 1개를 고른다.
7.1.1. 한 개를 또 골랐다면, 세번째 묶음의 룬은 선택할 수 없다.(이미 보조 룬 두개를 골랐으므로)
7.1.2. 고르지 않았다면, 세번깨 묶음에서 하나를 고른다.
7.2. 고르지 않았다면, 두번째 묶음에서 하나를 고른다.
7.2.1. 세번쨰 묶음에서 하나를 고른다.
총 지배의 핵심 룬(감전)과 지배의 하위 룬 3개, 보조 룬 중 영감에서 두개를 고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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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계산은 대충 하고요,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를 구분하냐는 질문이냐면 당연히 구분해야 합니다.
모르가나의 E-칠흑의 방패라든가 갈리오의 W-듀란드의 방패 같은 마법 전용 보호막이라던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구분은 필수입니다만, 자신의 챔프는 케넨 같은 극히 드문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물리피해나 마법피해중 한 가지 계통의 피해만 입히기 때문에 둘다 계산하지는 않아도 되죠.
그럼데 그냥 궁금했던건데 마법피해랑 물리피해랑 뭔 차이인가요?
물리 피해: 흔히 생각되는 피해입니다. 보통 기본 공격으로 입히는 피해이지만, 챔피언에 따라 스킬 피해가 물리 피해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보통은 공격력에 의해서 피해량이 강해져요. 방어력에 의해 피해가 반감되고, 물리 관통력과 방어구 관통력에 비례해 더 강해져요. 일반적으로, 100의 공격력을 가진 챔피언이 방어력 0의 챔피언을 기본공격하면 100의 물리 피해를 주게 됩니다.
마법 피해: 물리 피해와 달리, 마법 피해는 오직 스킬로만 입힐 수 있습니다. 서술했듯 공격력에 비례하거나, 주문력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마법 관통력이 갖춰지면 피해가 더 강해지고, 마법 저항혁에 반감되요.
공격력: 모든 챔피언이 갖추게 됩니다. 레벨 업을 하면 자동으로 공격력이 늘어나고, 룬 페이지의 이로운 효과나 아이템 구매로 늘어나기도 해요. 챔피언의 스킬에 따라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력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문력: 아이템을 갖추거나, 룬 페이지에서 이로운 효과를 받아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문력을 얻지 못한 챔피언의 주문력은 0입니다.
고정 피해: 고정된 수치만큼 입히는 피해입니다. 공격력이나 주문력, 가끔은 특이한 능력치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가요. 방어력이나 마법 저항력에 반감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