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편집장 레벨 깨신 분들 있으시면 팁 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몇번을 해도 안되요...
음...
고수는 아니지만 maser로써 (뭔뜻인지 궁금하시면 알파고 논문을...)
1. 초반엔 그냥 찍으세요.
2. 그러다 어느정도 잘풀리기 시작하면 그 뒤론 절대로 찍지 마세요.
(초반에 망한 것 같으면 빨리 접는 게 좋습니다.)
3. 자신만의 규칙을 만드세요.
예를 들면, 미지칸의 대각선 1칸 떨어진 곳에 1이 있고, 1주위에 아무것도 없다면
그 미공개 칸은 무조건 지뢰입니다.
...이런 식의 '자주 나오는 패턴'들을 스스로 발견해 익히시다 보면,
나중엔 본능적으로 나옵니다.
4. 한부분에 집중하지 마시고,
안되는 것 같으면 재빨리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세요.
그러면 놀랍게도 그곳이 제가 처음 있던 곳과 이어집니다.
...제가 줄 수 있는 팁은 이정도 밖에 안되고요,
갓 아인님께 물어보세요!
잠시만요. 저 지금 폴리매스에서 나가야 해서... 늦어도 내일까진 팁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 지금까지 편집장 레벨 6판 깼습니다^^+마지막에 둘 중 하나를 잘못 찍어 망한 것까지 포함하면 8판인가 9판인가 됩니다.)
안녕하세요! (자칭) 지뢰찾기 고수입니다. 위에 지나가던 사람님이 남기신 팁도 꽤 좋은 팁입니다. 그러나 초급이나 중급은 여기까지만 해도 어느 정도 되지만, 고급은 거기까지만 하면 중간에 거의 100% 확률로 막히게 됩니다. 중급까지 사용할 수 있는 팁은 위에 지나가던 사람님이 남기신 거 보면 되고, 고급까지 사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떤 경우든 항상 지뢰가 있거나, 없는 칸을 찾으세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고 해 봅시다.
얼핏 보면 찍어야 할 듯처럼 보이죠. 하지만 맨 오른쪽의 1을 보세요. 어디 지뢰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확실한 건 노랑색 둘 중 한 곳에는 지뢰가 있죠. 반대로 생각하면 둘 중 한 곳에 지뢰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2 주변엔 지뢰 없는 칸이 1개 남았는데 어디 있든 이미 써 버렸으므로 3 아래엔 지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4도 보면 3개의 지뢰가 나왔으므로 노랑색 둘 중 한 곳에는 지뢰가 있습니다. 어디 있든 오른쪽의 1은 만족하므로 2의 아래쪽 칸에는 지뢰가 없겠죠.
2. 수학에서 '귀류법'이 있죠. 똑같은 겁니다. 상황을 가정해보세요. 예를 들어
처럼 있는다고 합시다. 왼쪽엔 더 이상 칸이 없다고 가정하고요. 빨간색 칸에 지뢰가 없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노랑색 칸 2곳이 모두 지뢰가 있는데, 1에 어긋나므로 모순입니다. 그러므로 빨강색 칸엔 지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노랑색 중 한 곳에 지뢰가 있고, 그럼 1로 인해 파랑색 칸엔 지뢰가 없다는 걸 알 수 있겠죠.
3. 1번과 2번 상황만으로 대부분 커버 가능하지만(다만 마지막엔 찍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지뢰찾기를 하다 보면 익숙한 패턴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런 부분은 애초에 어디 지뢰가 있는지 외우면 시간을 훨씬 단축할 수 있고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겠죠. 이건 지뢰찾기를 하면서 감을 키우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팁은 이 정도인 거 같고요, 더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질문하세요!